시작하기에 앞서...
지난 12월에 올라온 네이버 부스트캠프 AI-Tech 설명회를 듣고 프로젝트 경험과 Domain Knowledge를 쌓을 수 있다는 생각에 자소서 포트폴리오 준비, 1차 온라인 역량 테스트부터 1월 26일에 있었던 2차 코딩테스트까지 2개월간 열심히 준비했던 것 같아요. 노력이 결실을 맺고 합격하여 현재 부스트캠프에서 여러 운영진님, 멘토님, 마스터님, 조교님들께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5개월간 AI/ML 엔지니어로 피어나는 여정을 기록하려고 하니,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또한 나중에 도움이 되도록 합격 수기까지 올리도록 할테니 프로그램에 관심있는 분은 그 글을 기대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부스트캠프 AI-Tech의 첫 글! 3월 1주차 학습회고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3월 1주차 학습 회고
1. What I Learned...
이번주에는 Python & AI Math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다. 기초적인 Python 문법 부터 Numpy, Pandas 등 데이터 분석 도구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이미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를 전공하여 Python에 대해서는 많은 부분을 알고는 있었고, numpy와 pandas등을 이미 과제로 다뤄봐 어느정도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기초부터 차근차근 정리한 적은 없었기에 아는 내용이라도 곱씹으면서 들었고, 혹여나 새로운 내용이 있으면 상세히 필기 하면서 들었다. 그리고 짧은 강의였지만 최필성 교수님께서 세세하게 알려주셔서 내가 스쳐갔던 부분들에 대한 지식을 잘 다질 수 있었다. 또한 AI Math도 사실은 딥러닝과 관련하여 필요한 기초 지식이었는데, 이전에 배웠던 내용을 다시 정리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 이후 이글에 링크로 학습했던 내용에 대한 포스팅 URL을 올릴 예정입니다. (다만, 강의 자료를 올리지 않으니, AI-Tech를 경험해보시고 싶은 분들은 6기에 지원해보세요! 화이팅!)
2. Study Evaluation
이번주에 학습을 진행했던 부분을 멘토님께서 강조하셨던 협업에 대한 내용, 그리고 개인적인 학습에 대한 내용 크게 2가지 관점에서 회고를 진행해보았다.
+)잘했던것, 좋았던것, 계속할것😊😄
- 학습 부분 :
- 온보딩 클래스 기간에 이미 해외여행을 예정해 두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과 달리 강의를 들을 시간이 많이 없었다. 1월 이후에 지속적으로 코딩 문제는 풀고 있었지만, 강의를 듣거나 하는 등의 학습 활동은 하지 않고 있었어서 강의를 집중하는 능력이 많이 떨어져있었다. 그러나 많은 양의 강의를 완강했고, 과제나 퀴즈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또한 실습했던 부분도 모르는 부분은 Github에 정리해두었던 부분도 잘 되었던 것 같다. 따라서 좋지 않은 컨디션 속에서 첫 줄를 나름 잘 마무리 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줄 수 있을 것 같다.
- 소통 & 협업 부분 :
- 프로그램이 시작하기전에 주도적으로 이야기해서 좋은 분위기 속에서 학습하고 팀플레이를 진행하고자 하는 생각이 있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학회활동, 스터디 활동을 많이 해왔는데 학교가 아닌 다른 곳에서 얼마나 내가 소통이나 협업을 잘 할 수 있는지 궁금하기도 했다. 그리고 첫 피어세션부터 데일리 스크럼까지 완벽하지는 않았지만, 효과적으로 아이스 브레이킹을 하고 좋은 분위기를 만드는데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학부 기간에 학회나 스터디 활동을 하며 팀플레이에 고민해오고 노력했던 스킬들을 잘 활용했다는 점에서 지난 시간에 대한 보상받는 마음도 들었다. 추가로 팀 노션을 만들어 관리하였는데 팀원들의 반응이 좋고 효과적으로 잘 쓰이고 있는 점에서 스스로에게 이 부분은 높은 평가를 줄 수 있을 것 같다.(물론 좋은 팀원들을 만난 덕이 더 크지만)
(-)잘못했던것, 아쉬운것, 부족한것 -> 개선방향 😢😤
- 학습 부분 :
- 앞서 언급했던 것 처럼 온보딩 클래스 기간에 이미 해외여행을 예정해 두었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과 달리 강의를 들을 시간이 많이 없었다. 많은 부분을 처음부터 시작해야되서 조금 남들보다 더디게 시작한 것 같다. 그리고 생활 패턴이 여행을 갔다오면서 루틴이 많이 깨지기도 했고, 강의 집중력이 올라오지 않아 초반에 강의를 듣는데 고생했던 것 같다. 그래서 무리하게 계획을 세우고, 밤을 새고(새벽 3~4시에 잠), 더욱더 상황을 어렵게 했던 것은 내가 팀 노션이나 PPT와 같은 부분을 욕심을 가지고 추가로 공부하는 시간을 더 확보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하지 못했던 것 같다. 결과적으로 학습할 때마다 집중력이 떨어지는 문제를 확인할 수 있었고, 결국 목표했던 기술 블로그에 학습했던 부분을 기록하지 못했다. 따라서 앞으로는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코어 시간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일찍자고 일찍 일어나기, 체력 기르기, 적당한 계획 짜기 등을 목표로 잡고 공부를 해야겠다. 또한 주말 기간을 활용하여 학습에 미흡한 부분을 복습하고, 예습하여 2주차 부터는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할 것 같다.
- 소통 & 협업 부분 :
- 아무래도 첫 주차에 어떤 사람들을 만날까 긴장이 된 부분도 있어서 소통하는데 조급하거나 서둘렀던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충분히 이야기해도 되는 주제를 빠르게 끝내고 다음 주제로 넘어가거나 해야할 이야기에 집중해서 충분히 다른 팀원들의 이야기에 반응해주지 못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한다. 2주차부터는 조금 더 여유를 가지고 팀과 소통해야겠다.
- 초반에 운영진분들께서 알려주신 출석 관련 부분이나 행정적으로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고 생각한다. 사실 이 부분을 내가 가장 집중하는 부분인데 실수가 나와 아쉬웠다. 실수를 줄이기 위해 알림을 설정해두거나 내용을 필기하여 노션에 언제든 활용할 수 있도록 기록 해두었다.
- 슬랙에서 초반에는 활발히 소통했지만, 갈수록 소통을 잘 못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 미리 학습하여 질문에 대답하여 학습 내용을 정리하고, 좋은 반응이나 댓글을 남겨 슬랙채널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야겠다.
(!)도전할 것, 시도할 것🏹🏋️
- 학습 부분 : 기술블로그 시작하기 + 1일 1커밋하기
- 소통 부분 : SLACK이나 Zoom 회의 때 보다 더 열심히 소통해보자! (좋은 커뮤니티 만들기!)
(-)키워드(공부한 것,알게된 것, 느낀 점)📖🙇🏻♂️
- 소통 부분 : 학교에서 많은 스터디, 학회 활동을 진행했었는데, 여전히 소통 부분에서도 부족한 부분이 보인다. 조금 더 듣고, 조금 더 많은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도록 편하게 말하게 하는 법에 대해서도 생각해보고 알 수 있었던 일주일이었다.
- 학업 부분 : 딥러닝에 대해서 미리 학습할 기회가 있어서 학습을 했었는데, 아직도 완전히 흡수하지 못했다는 것을 알고 초심으로 돌아가서 공부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NaverBoostCamp AI-Tech 5기 > 주간 학습회고' 카테고리의 다른 글
[NaverBoostCamp] 4월 7주차 학습회고 (0) | 2023.04.21 |
---|---|
[NaverBoostCamp] 4월 6주차 학습회고 (0) | 2023.04.14 |
[NaverBoostCamp] 4월 5주차 학습회고 (0) | 2023.04.07 |
[NaverBoostCamp] 3월 4주차 주간 학습회고 (0) | 2023.03.31 |
[NaverBoostCamp] 3월 2주차 주간 학습회고 (0) | 2023.03.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