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BoostCamp AI-Tech 5기/주간 학습회고

[NaverBoostCamp] 4월 6주차 학습회고

uomnf97 2023. 4. 14. 20:46

AI-Tech 5기

1. What I Learned...

이번주는 NLP 도메인의 Level 1 기초 대회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부스트캠프에서는 NLP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NLP Task에 대해서 강의를 제공해주었다. 정상근 마스터님 수업을 들었는데, NLP에서 문제를 어떻게 정의하고 어떻게 추상화하고 구조화하여 정리할 수 있는지 N21, N2N, N2M Task로 나누어서 설명해주셨다. 그리고 이후에 Pytorch Lightning, Hugging Face와 같이 모델의 기본적인 베이스라인을 작성해줄 수 있는 툴을 알려주었다. 그리고 N21, N2N, N2M 각 테스크별로 어떻게 다뤄야할지 상세하게 강의해주셨고, 실습을 진행했다. 그리고 스페셜 미션을 통해서 데이터 분석 방법(EDA), 하이퍼파라미터 튜닝 방법 등 실제로 대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들을 학습하였다. 그리고 대회 주제인 STS 코드를 허깅페이스를 이용해 학습하였고, 대회에 참여하면서 EDA를 적용하고, 서버에서 모델을 돌려보며 다양한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었다. 

2. Study Evaluation

지난 주차에 이어서 이번 주차에서도 학업에서의 관점에서 뿐만 아니라 소통의 관점에서도 기술하려고 한다.

+)잘했던것, 좋았던 것, 계속할 것😊😄

  • 학습 부분 :
    • 강의를 빠르게 듣고 대회에 참여해야했는데, 대회에 참여할 정도로 강의를 효율적으로 들었고, 함께 협업을 잘 이어나갔다.
    • 스페셜 미션의 코드를 찬찬히 뜯어보고, 이전에 배웠던 코드를 살펴보았다. 스페셜 미션 때 습득했던 EDA 방식을 대회에 잘 적용하였고, 해당 데이터 분석을 통해 논리성을 갖춘 데이터 증강방식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 대회 플랫폼이나 미션을 세부적으로 파악하여 대회 문제 해결을 위한 사전 준비를 보다 높은 수준에서 할 수 있었다. 
  • 소통 & 협업 부분 :
    • 팀원들이 문제가 있을 때 적극적으로 물어봐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 다양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많이 물어보며 최대한 여러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었다. 또한 내가 낸 아이디어가 아나라도 팀을 위한 최선의 결정을 위해 다른 의견이라도 합리적이라면 수용하고 상대방의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해당 아이디어로 협업을 진행하였다. 
    • 많이 듣는 것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여러가지 의견을 제시하며 팀으로서 좋은 협업 환경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 잘못했던 것, 아쉬운 것, 부족한 것 -> 개선방향 😢😤

  • 학습 부분 :
    • 강의 부분에 대해 정리가 안된 부분이 있는데, 대회를 진행하면서 남는 시간에 포스팅을 통해 정리해보자.
    • 실험을 하느라, 실험 내용을 정리를 못한 부분이 많다. 해당 부분을 따로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 정리하고, 인사이트를 기록하여 나중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체화하자.
  • 소통 & 협업 부분 :
    • 토론을 할 때, 가끔 명확하게 아이디어가 전달이안되는 부분이 있다. 해당 부분을 더 생각하고 말하거나, 필요하다면 연습을 통해 명확하게 전달하고 이해할 수 있는 준비를 하자.

(!) 도전할 것, 시도할 것🏹🏋️

  • 학습 부분 : 대회에 시도한 실험 기록하기 +  1일 1 커밋하기
  • 소통 부분 : 아이디어를 더 명확하게 전달하기

(-) 키워드(공부한 것, 알게 된 것, 느낀 점)📖🙇🏻‍♂️

  • 소통 부분 : 여유가 생겨나는 것 같다.
  • 학업 부분 : 시도에는 반드시 근거가 있어야한다.
    • 키워드 : PyTorch Lightning, 문제 추상화 & 구조화, Self-Supervised Learning, N21, N2N, N2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