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BoostCamp AI-Tech 5기/주간 학습회고

[NaverBoostCamp] 4월 8주차 학습회고

uomnf97 2023. 4. 28. 19:12

AI-Tech 5기

1. What I Learned...

이번주는 NLP 도메인의 Level 1 기초 대회가 마무리되었다. 마무리를 장식한 내용은 모델 서빙이었다. 서빙은 다른 부트캠프에서 경험할 수 없는 네이터 부스트캠프 AI-Tech의 장점이라고 생각되어 설레는 마음으로 수강하였다. 이번 강의에서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파이썬 버전 관리방법, 리눅스, MLOPs개론, 프로토타입 방법인 streamlit에 이르기까지 모델 서빙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한번 훑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었다. 전반적으로 강의 내용이 쉽게 구성되어 있어 듣기도 쉬웠고, 서빙 실습도 유익하면서 재미있었다. 또한, 팀원들과 코드 리팩토링 + Readme.md 파일 작성을 함께 진행했는데, 리팩토링도 깔끔하게 되어서 좋았고 Readme 파일도 이쁜 UI로 잘 디자인 하고 내용 구성도 프로젝트내용이 잘 들어날 수 있도록 정리해서 보람찬 한주였다. 

 

2. Study Evaluation

이번 주차에서도 학습의 관점에서, 소통의 관점에서도 기술하려고 한다.

+)잘했던것, 좋았던 것, 계속할 것😊😄

  • 학습 부분 :
    • streamlit에서 모델을 서빙하는 실습이 있었는데, 혼자의 힘으로 error메시지를 해결해나가며, 무사히 마무리 지어서 성장한 기분이 들었다.
    • 코드 리팩토링을 할 때 Black을 사용해서 포맷팅을 맞추고 정리해서 보다 가독성있는 코드를 만드는데 기여했다. 특히, dataloader함수를 하나의 모듈로 정리하였는데, 잘 정리한 것 같아 뿌듯한 마음이 들었다. 
    • Wrap-Up Report의 총괄을 맡아 잘 작성하고, 멘토님께서 "제가 본 어떤 랩업 리포트보다 가장 엄밀하게 실험을 진행하고자 노력한 레포트"라고 극찬을 주셔서 마음에 들었다.
  • 소통 & 협업 부분 :
    • 팀원들에게 지시 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고, 방향성을 같이 잘 잡았다. 
    • 유쾌한 분위기에서 회의가 진행되지만, 회의가 방향성을 잃지 않도록 잘 진행했다.

(-) 잘못했던 것, 아쉬운 것, 부족한 것 -> 개선방향 😢😤

  • 학습 부분 :
    • 시간적 여유가 부족해 특강 부분에 대해서 질문을 남기지 못하고, 듣는데만 급급했던 것 같다. 시간적 여유를 같기위해 보다 계획을 잘 세워보자.
  • 소통 & 협업 부분 :
    • 내가 과거에 어떤 생각을 했느냐가 중요한게 아니라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데에 초점을 맞춰서 말하자. 
    • 필요한 시점에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아닌 팀이 필요한 이야기를 하자.

(!) 도전할 것, 시도할 것🏹🏋️

  • 학습 부분 : 강의에 있는 스페셜 미션하기 +  1일 1 커밋하기
  • 소통 부분 : 정확한 예를 이용해서 전달하기 

(-) 키워드(공부한 것, 알게 된 것, 느낀 점)📖🙇🏻‍♂️

  • 소통 부분 : 명확하게 내가 생각하는 부분을 여유롭게 전달하였다. 많이 마음에 여유가 생긴 기분이었다.
  • 학업 부분 : 한번 깊게 보는 것만큼 여러번 자주 보는 것도 효과적이다.
    • Keyword : Linux, streamlit, MLOPs, 응집성, 결합성, 파이썬 버전관리, 코드 리팩토링, Black, Code Formatter